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셀프 인테리어15 - 목공 part1

카테고리 없음

by 모히또^^ 2022. 12. 20. 08:13

본문

안녕하세요 모히또에용^0^

​어제 월요일 잘 보내셨나요? 일주일 중에 월요일은 좀 적응하기가 힘들어요.

직장인의 애환의 요일이라 그럴까요?ㅎㅎㅎ;;;

지난 주말에는 코로나로 혈액이 부족하다고 계속 문자가 오는데 시간이 안맞아서 못 가고 있다가

밖에 드라이브로 놀러 나온 김에 오다가 헌혈하러 갔었어요.

나눔의 뜻만 있다면 누구나 헌혈을 할 수 있대요~

헌혈할 때마다 느끼는거지만...

헌혈바늘 구멍은 너무 커요...ㅠ(팍팍 뽑아주세요~)

그래도 하고나면 그 뿌듯함이란^0^

헌혈 마치고 대기실에서 10분 있다가 가라고해서 달콤한 몽쉘 하나 까먹었어요.

오늘은 기분탓인가 아침이 좀 밝아진 느낌이네요.

해가 길어졌나?

내일은 비 소식이 있어요.

비가 좀 와서 길에 얼어있는 눈이 다 녹았으면 좋겠어요.

내일 꼭 우산 챙기는거 잊지 마시구요^^

오늘은 목공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철거 -> 샷시 -> 설비 -> 전기배선 -> 목공 -> 타일(욕실) -> (필름,페인트) -> 도배,장판 -> 전기 -> 싱크(가구)

목공은 다른작업보다 뭔가가 퍼포먼스 적으로다가 뭔가가 막~있어보여요ㅎ

뭔가 멋진...목공사장님은 대단하시구나~

이렇게 해달라고 하면 이렇게 뚝딱~

저렇게 해달라고 하면 저렇게 뚝딱~

짠~하고 만들어주시는거 보면

우왕~~~멋지당

목공작업도 마찬가지로 사전미팅때 정확하게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하겠죠?

기본적으로 목공이 들어간다면

1.천장몰딩교체

2.걸래받이교체(안하게되면 장판시공시 벽모서리 부분은 꺾어서 올릴 거예요)

3.문틀,문교체(문틀 교체한다면 일정을 이틀은 잡아야되요, 문교체는 상관없구요)

추가로 한다면

 

4.중문틀마감처리

5.필요한 곳에 추가로 가벽 만들기

6.천장추가 설치

7. 벽 단열작업(벽 밖이 바로 바깥쪽이라서 단열작업이 필요하거나-ex.복도식 아파트일 경우 복도쪽 작은방 샷시벽)

 

하나씩 설명해볼게요~

1.천장몰딩교체

-기존에 집들을 보면 보통 체리색 갈매기몰딩으로 되어있을꺼에요.

공포의 갈매기 몰딩

처음에 갈매기라는 이름 때문에 엄청 웃었던 기억이 있네요ㅋㅋㅋㅋㅋㅋ웬 갈매기ㅋㅋㅋㅋㅋㅋㅋ

별건 아닌데....천장몰딩의 단면을 보면 갈매기 모양처럼 생겼다고 그렇게 부른다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보이시나요ㅎ^^ㅎ

저는 목공작업하면 그동안 고생했던 갈매기를 보내주는 편이에요. 안녕~~갈매기야~

천장몰딩은 평몰딩(왼쪽)으로 하거나 마이너스몰딩(오른쪽)을 하거나 아니면

다시 새 갈매기를? 키우거나해서 하고 싶으신 걸로 고르시면되요.

아니면, 갈매기 상태가 괜찮거나, 목공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면, 흰색 페인트로 칠해버려요(흰색갈매기로~)

2.걸레받이

-걸레받이는 폭 크기만 고르시면 되요(저는 보통 60mm폭으로 하는편인데, 말 안하면 100mm로 하시는 듯)

3.방문 & 방문틀

기존문, 문틀은 철거작업 때 다 제거하고 새로 설치

문교체 한다고 했을때 목공사장님이 물어보셨을텐데 문손잡이랑 경첩은 어떻게 할지요.

내가 생각하고 있던 문손잡이가 따로 있다면 목공작업 전 일정에 맞게 미리 주문해서

작업 당일에는 준비되어 있어야겠죠?

이 부분도 목공사장님이 안물어 보셨다면 내가 먼저 얘기해서

모히또 - 사장님, 경첩은 해주시고 문손잡이는 제가 따로 준비해 놓을게요~

라고 하시면 돼요.

목공작업은 이정도 하는데 필요하다면 추가로

 

4.중문을 할꺼라면 중문해야 할 곳에 목공작업이 필요한지?

-중문할꺼면 중문사장님이랑도 얘기가 되어야해요.

중문 설치할 곳에 목공작업이 필요한지 아니면

목공작업 필요없이 직접커버가 가능한지요.

 

5.벽이 없는 곳에 가벽을 새로 설치할지?

 

6.천장쪽에 문제가 있거나 미관상 해야한다면

천장작업을 하거나

 

7. 벽에 추가 단열작업이 필요해서 단열재 넣고 석고작업을 해야하거나(보통 복도식 아파트의 복도쪽 작은방)

4.중문 추가설명

-중문은 욕실타일작업 후에 잡는게 좋을것 같아요.

-중문설치를 먼저하면 이후에 있는 작업때문에...특히 욕실타일은 자재도 무겁고

작업할때 왔다갔다하면서 새로 설치한 중문제품에 흠집이나 손상이 갈 수 있어요.

-일정에 따라서는 마지막 작업인 싱크작업 끝나고 해도되요.

목공작업은 반드시 도배보다는 먼저 되어야하고

문틀교체를 한다면 일정도 이틀은 잡아야하고 반드시 타일보다 먼저 되어야해요.

 

여기까지 목공 part1을 마무리 할게요

월요병으로 피곤하지만 오늘도 힘내서 하루를 시작해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