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풍기 에러 001 - 불꽃감지기 오류

카테고리 없음

by 모히또^^ 2023. 2. 2. 08:26

본문

안녕하세요 모히또입니다^^

 

저희집에 귀신이 있는거 같아요ㅎㄷㄷ

자명종 알람시계를 켜놓고 잤는데 아침에 일어나보니까 꺼져있는 거에요..

며칠 전에도 이런적이 있었는데...

이 귀신이 알람을 꺼서 저를 지각하게 하려고 하는게 분명해요ㅠㅠ

이 알람귀신을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네요.

아...지각의 기운...

일단 출근 먼저하고 이 알람귀신은 나중에 생각해봐야겠어요.

 

오늘은 온풍기 에러 001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등유온풍기에요.

언제부터인지 동작하고 있는 중에 LED표시창에 001이라고 에러가 뜨면서 꺼지거나

처음에 온풍기 틀면 불이 붙으려고 점화가 되다가 그냥 꺼져버리는거에요.

아..얘는 왜 또 그런지...

알아보니까 불꽃감지기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안하니까 001에러를 띄우면서 꺼지는 거였어요.

전에 LG제품 사용했었는데 그때도 이랬던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많이 당황하지는 않았어요ㅎ

보통 센서자체는 고장이 잘 안나요.

불꽃감지기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부품끝에 센서가 달려있는데 점화되는 불꽃을 감지해야 하다보니까

점화되면서 발생하는 먼지나 그으름이 지속적으로 센서에 묻으면서 가리게 되니까 

정상적으로 감지를 못해서 오류를 띄워요.

 

온풍기 옆에 보면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서 열 수 있게 되어있는 가림판이 있어요.

가림판을 열면 온풍기 내부에 메인보드와 각종 부품, 전선이 보일거에요(다른 제조사도 구조는 비슷해요)

부품 아랫쪽에 보면 빨간색 동그라미 친 부분이 점화되는 불꽃을 감지해주는 불꽃감지가 있는 곳이에요.

불꽃감지기는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하는 곳이라서 손으로 당기면 빠져요.

 

그림처럼 당겨서 뺀 다음에 끝에보면 센서가 있는데 그 부분을 잘 닦아주고 다시 끼워주면 돼요.

센서를 청소해서 사용해보면 보통은 잘 되는거 같아요.

 

그런데 이렇게 잘 사용하다가 얼마 안돼서 에러가 또 뜨는거에요 001...

불꽃감지기 청소한지 얼마 안됐는데 오류가 뜨니까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다시 닦아서 써봐도 

얼마 안가서 또 에러가 뜨면서 꺼지거나 처음에 불꽃이 점화 될때 꺼지는거에요...뭐지...

한번 이러니까 증상이 심해져서 이제는 처음부터 점화될 때 계속 꺼지는거에요.

001...아...뭘까??? 센서가 고장났나...메인보드가 고장났나

온풍기 교체를 해야하나.....올해는 등유가격도 엄청 올라서 기름값도 많이 들어갔는데....

하아...이런저런 생각하다가

처음으로 돌아가서 센서는 고장이 잘 안나니까 혹시나 하고 그 부분을 분해 해봤어요.

분해하니까 별거 없네~하는 중에 방열판 바깥쪽을 보니까 그으름으로 뒤덮혀 있는거에요.

사진찍기 전에 그으름 덩어리가 덕지덕지 붙어있었는데 큰덩어리들 떼어내고 찍은건데도 이래요.

 

그으름을 닦아주는데 그냥은 닦기지가 않더라구요. 

그으름이 오랫동안 늘러붙어 있었는지 일자 드라이버로 다 긁어내줬어요.

이제 그으름을 다 제거하고 다시 조립했어요.

 

두근두근하면서 제발~잘 되라~하고 전원을 켰어요.

캬~~~점화가 바로 되면서 불이 붙었어요^^

불꽃감지기 센서에 이물만 제거하다가 이런일도 생기네요.

등유온풍기 사용하고 계시면 주기적으로 불꽃감지기에 이물제거는 필수적으로 해주세요.

 

휴우~~온풍기 다시 교체해야 되는 줄 알았네요.

 

 

2024년 2월18일

또 불꽃감지 에러가 찾아왔어요

이제 뭐 그런가보다 ㅎㅎㅎ^^

일년마다 한 번씩 이러나봐요.

이젠 당황하는거 없죠ㅎㅎ

당연하게 분해해봤더니

보이시나요? 구멍 안쪽에 그으름 덩어리가 엄청 쌓여 있더라구요.

그리고 원형판에도 그으름 덩어리들이 덕지덕지 붙어있고

전처럼 일자드라이버로 긁어서 제거하고 조립했어요.

내년에 또 이렇게 되겠죠?

또 떠라 001~ 

이제 무섭지 않다

또 제거해주겠다^0^

반응형